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적응프로그램

초기적응프로그램이란 영유아들이 새로운 환경인 어린이집 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입니다. 초기적응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동안 영유아들은 어린이집 환경과 교사에 대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게 되고, 어린이집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지내야 되는지를 배우게 됩니다.

 

초기적응프로그램의 목적

  • 영유아가 보호자와의 격리를 두려워하지 않고 어린이집을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로 느낍니다.
  •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에 대해 친밀감을 느낍니다.
  • 적응기간을 통해 이 후 어린이집 생활에 더욱 잘 적응합니다.

 

초기적응프로그램 기간 중 유의사항

  • 초기적응프로그램 기간은 일반적으로 2주에서 4주 정도이나 영유아의 성향이나 엄마와의 애착이 형성되는 과정(예: 조부모 양육, 어머니 양육 등)이 영유아마다 각기 달라 어린이 집과 교사에게 적응하는 모습과 기간은 차이를 보일 수 있으며, 개인차를 고려하여 융통 성 있게 진행합니다.
  • 초기적응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적응에 필요한 기본적인 활동(예: 간식, 아침모임 등)을 경 험하는데 중점을 두며 보육시간을 1시간에서부터 점진적으로 늘려갑니다.
  •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교육과 발달을 책임지는 교사는 영유아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영유아들의 적응을 위해 부모님과 교사의 상호협력은 매우 중요한 일이오니, 영 유아에 대한 모든 사항은 담임교사와 상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영유아에게 어린이집은 ‘즐겁고 유익한 곳’ 이라는 생각을 심어 주도록 힘써주시고 ‘가고 싶은 곳’이 될 수 있도록 어린이집과 담임교사에 대해 긍정적인 이야기를 해주십시오.

 

부모의 역할

처음부터 혼자 있기는 힘들어요.
처음 며칠간은 교실에 함께 들어오셔서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도록 도와주세요.
엄마, 아빠가 안보여도 놀 수 있어요.
아이가 교실에서 지내는 것이 편안해 지기 시작하면 엄마, 아빠는 교실 밖에 나가 계셔도 됩니다.
엄마, 아빠가 데리러 오실 것을 알아요.
엄마, 아빠가 안 보여도 편안하게 놀이하면 아이를 두고 가셔도 됩니다.
데리러 오시기로 약속한 시간을 지켜 주세요. 그러면 아이는 안정감을 느끼고 낮잠과 일과에 적응하게 됩니다.

 

초기적응프로그램 기간 동안 예상되는 영유아의 반응

  • 계속해서 어린이집에 오지 않으려고 한다.
  • 어린이집 현관에 들어서면 그치지 않고 계속 운다.
  • 신체적 증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다고 한다.
  • 또래와 어울리지 않고 시무룩하다.
  •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반응이 없다.
  • 어린이집에서는 잠을 자려 하지 않는다.
  • 어린이집에서는 간식이나 식사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.
  • 울음이 잦고 자주 칭얼댄다.
  • 밤에 자지 않고 울면서 깬다.
  • 대소변을 가리던 영아가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.
  • 집에서 어린이집에 대한 좋지 못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.

이러한 불안 증세는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곧 사라지게 됩니다.
많은 칭찬과 격려, 그리고 부모님들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. 우리 아이들이 빨리 적응 할 수 있도록 사랑으로 꼭 안아 주세요.

 

부모의 역할

부모의 역할 안내 테이블 목록으로 기간, 보호자께서, 교실에서 제공
기간보호자(부모님)께서교실에서
1주 헤어질 수 있어요
  • 아이와 인사하고 헤어지기
  • 귀가 후 영아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
새 교실에 친해지기
  • 애착형성을 위한 인형, 익숙한 놀이감, 가족 사진 등 가져오기
  • 오전프로그램에 짧게 참여하기(엄마는 귀가약속시간을 꼭 지켜 주세요)
2주 적응행동 격려하기
  • 적응상태를 지켜보고 조절하기
  • 잠들기 전 어린이집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아이의 마음에 긴장을 풀어 주기
일과에 차츰 적응
  • 친구에게 관심을 갖기
  • 친구와 사귀기
  • 오전프로그램에 참여하기
  • 친구들과 함께 간식 먹기
  • 친구들과 함께 차량으로 귀가하기
3·4주 지속적인 애정 표현하기
  • 어린이집생활적응에 대한 칭찬
  • 같은 반 친구이름 불러주기
  • 생활규칙에 대한 칭찬하기
  • 친구들과 함께 점심 먹기
  • 점심식사 후 귀가
  • 일과에 잘 적응합니다
  • 친구와 함께 놀이합니다
  • 간식, 점심을 맛있게 잘 먹습니다
  • 울음이 줄고 언어표현이 늘어납니다
  • 실외놀이에도 적극 참여합니다

 

재원생 적응과정

교실, 교사의 이동으로 처음에는 조금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.
교실이 이동되기 전부터 월반 할 반에 관심을 갖게 하고 함께 놀이를 즐겨보는 연계활동으로 유아들의 심리적인 불안감을 줄여주며 또한 재원생이지만 신입생일 때처럼 처음 적응이 필요한 유아들에겐 개별성에 맞춰서 안정된 적응이 진행되도록 합니다.